본문 바로가기
IT 꿀정보/아이폰 꿀팁

에어팟 프로 1세대 비교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by 이차설 2023. 1. 9.
에어팟 프로 VS 에어팟 1세대와 비교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저는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의 거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2016년 출시 에어팟 1세대를 무려 약 4년 동안이나 사용했었습니다. 1세대를 문제없이 사용하면서 고장이라고는 한 번도 나지 않다가 한쪽을 잃어버리는 바람에 드디어 당시 가장 출시되었던 에어팟 프로를 구입했었는데요.


아마 블루투스 이어폰과 초면인 사람들은 이런 고민에 빠질 것입니다. 애플에서 나온 제품들이 금액대가 높다 보니 아무래도 비용적인 부담이 클 것이고 또 비용 대비 효율을 따지게 될 텐데요. 그래서 굳이 '비싼 돈을 들여서 최신형 에어팟 프로를 사야 할까'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나왔던 1세대를 사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제가 직접 약 4년 동안 사용했던 1세대와 최근 구입하여 약 6개월 동안 사용했던 에어팟 프로 및 3세대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편함 없이 오래 사용했던 만큼 정확한 사용 리뷰를 들려드릴 수 있겠습니다.

목차
1. 에어팟 1세대 vs 에어팟 프로 차이점
2. 어떤 블루투스 이어폰을 선택해야 할까
3. 결론

  • 에어팟 1세대 vs 에어팟 프로 차이점

일단 디자인적으로 많이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체부터 살펴보았을 때 1세대는 슬림한 반면 프로와 3세대는 약간 통통한 디자인이죠. 2세대까지는 디자인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지만 에어팟 3부터 변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에어팟 디자인 자체도 오픈형과 커널형이라는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오픈형의 에어팟을 착용하면 주변 소음과 잡음이 그대로 들어오며 귀에서 잘 빠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디자인 특성상 소음 차단을 할 수 없습니다. 즉, 에어팟 프로 및 3세대와 같이 노이즈캔슬링 기능은 없습니다. 또한 소리가 새어나가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내가 무슨 노래를 듣고 있는지 주변에 다 들려주는 꼴이 되어버리죠. 잡음이 잘 들어오기 때문에 결국 소리를 키우는 사람들도 있는데, 결국 이는 청각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볼륨을 키웠을 때 한하여 말씀드린 것이기 때문에, 소리 키워서 듣는 게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반면 에어팟 프로는 커널형으로(3세대는 오픈형),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착용해본 사람들을 잘 아시겠지만, 해당 블루투스 이어폰을 착용하면 귀에 착 감기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변 소음을 잘 차단해주고 또 밖으로 잘 새어나가지 않아서 음악 감상, 소리에 집중하고 싶은 분들은 에어팟 프로가 좋습니다.

 

  • 어떤 블루투스 이어폰을 선택해야 할까

이렇게만 보았을 때는 에어팟 프로 및 3세대를 사는 것이 옳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널형의 경우 귀에 쏙 들어오도록 디자인이 만들어져 있어서 오래 착용하면 귀가 아프거나 쉽게 피로해줄 수 있습니다. 반면 1세대 및 3세대는 가벼운 착용감입니다. 여기서 음질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3세대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어팟 1세대가 본체까지 들어보았을 때 무게가 확실히 가벼운 편이고 에어팟 프로는 무게감이 다소 있습니다.

여기서 에어팟 프로와 3세대의 눈에 드러나는 차이는 이어 팁이 있고 없고의 차이입니다. 또한 프로가 맥세이프가 가능하다는 것도 있습니다. 확실히 이어 팁이 있으면 귀에서 빠질 일이 거의 없고 안정감이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이어 팁이 있는 제품을 구입하시거나, 3세대 구입 후 따로 사도 상관없습니다.
또한 기능적인 면을 따져보았을 때는 유용했던 기능은 '주변음 듣기 허용'입니다. 아무래도 주변에서 아무런 소리도 들리지 않으면 위험 요소가 뒤따를 수 있습니다. 에어팟 프로는 1세대처럼 그대로 주변 소음에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자연스럽게 조절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그러나 3세대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음질의 면에서도 굳이 따져 보자면 프로가 조금 더 좋습니다. 3세대 역시 오픈형이라서 프로보다는 주변 소음 차단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금액의 차이도 있습니다. 출고가 기준으로 프로는 329,000원 3세대는 249,000원이기 때문에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죠. 카드사 및 제휴사 등 할인을 받았을 때 금액 차이가 크게 없다면 개인적으로는 에어팟 프로를 더 추천드립니다.

 

  • 결론 - 블루투스 이어폰 선택의 방향성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우리는 모든 기능을 다 알고 사용하지 않습니다. 해당 기능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귀의 착용감과 음질을 중요시하며, 주변 소음까지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을 원하신다면 에어팟 프로를, 노이즈캔슬링 정도만 되면 괜찮다 하는 분들은 3세대를, 그냥 가볍게 들리기만 하면 되는 분들은 1세대 블루투스 이어폰을 구입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는 제가 직접 사용해본 후 내린 주관적인 결론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